HOME > 고객라운지 > 공지 사항
[보도자료]노안수술 잘하는 곳은 검사나 수술방법이 다를까 노안렌즈 선택이 다를까?
공지사항 등록일자 : 2019-03-28


나이가 들면서 근거리가 잘 안보이지 않아 돋보기를 써야 하는 노안증상과 수정체가 뿌옇게 변하면서 시야가 흐려지는 백내장 증상은 누구에게나 오는 매우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다.

최근 노안증상이 나타나는 연령대가 빨라지고 있는데 가까운 거리가 초점이 잘 맞지 않는 느낌으로 잘 안보이기 시작하는 노안초기증상으로 안과를 찾는 분들이 40대에서 많이 보인다.

많은 분들이 왕성하게 활동할 나이에 해당하는 40대 중반부터 노안이 진행되기 시작해서 50대가 되면 대부분의 경우 돋보기 착용을 하게 된다.

노안의 원인은 무엇일까? 주로 수정체의 변화로 인해 나타난다. 우리 눈의 수정체는 젊었을 때는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탄력이 있어서 그 두께가 보는 거리에 따라 자동으로 두꺼워 지기도 하고 얇아 지기도 한다. 또한 앞뒤로 움직임도 가능해서 근거리 원거리를 쉽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즉 자동초점 기능이 좋은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정체가 나이가 듦에 따라 딱딱해져서 두께 조절이 떨어지고, 앞뒤로의 움직임도 적어져서 초점을 맺는 기능이 현격히 떨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우리가 느끼는 노안인 것이다.

노안은 백내장을 동반한 경우가 많은데, 이는 백내장 또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현상이기 때문이다.

노안과 백내장이 같이 온 경우에 두가지를 모두 치료할 수가 있는데 이것이 노안 백내장 수술이다. 노안수술과 백내장수술의 차이는 무엇일까? 예전에는 백내장 수술 시 원래 본인의 수정체를 제거하고 남아 있는 수정체 주머니에 초점이 하나인 단초점렌즈를 삽입함으로써 수술 후 원거리는 잘 보이지만 근거리에 대해서는 여전히 돋보기 착용을 해야만 했다.

하지만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개발로 인해 원거리뿐만 아니라 근거리를 볼 때도 돋보기 착용이 필요 없어졌으며, 특히 이러한 프리미엄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조금씩 발전해서 처음에는 이중 초점이었다면 현재는 3중 또는 4중 초점이라고 하는 것까지 개발이 되었다.

더불어 난시교정까지 가능한 렌즈가 개발되어 백내장과 노안, 그리고 난시, 근시, 원시 등을 동시에 교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노안교정이 가능한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을 노안교정수술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노안교정을 위한 프리미엄 렌즈의 종류가 다양해졌지만 어떤 렌즈도 젊은 수정체의 조정능력만큼은 되지 않기 때문에 노안수술 잘하는 곳은 어떤 렌즈를 선택해 넣을 지에 많은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환자의 필요에 맞는 렌즈의 종류와 도수를 선택할 수 있는 곳이여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부작용없이 안전한 노안교정수술을 위해 노안검사도 중요하다.

강남 드림성모안과 노안백내장 클리닉의 정충기원장은 “노안교정을 위한 다초점 프리미엄렌즈는 백내장 이외에 다른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에 시술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부분이 우리 눈의 망막인데, 망막의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에 시술을 하면 오히려 단초점 렌즈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때문에 수술 전에 철저한 검사를 통해서 녹내장이나 황반변성, 포도막염 등 기타 중요한 질환의 유무를 확인해야 하며, 직업적으로 야간 운전을 많이 하는 경우이거나, 스스로 예민하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시술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이는 다초점렌즈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다초점 렌즈는 원거리 근거리를 모두 안경없이 볼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야간 번짐이나 약간 퍼져보이는 현상이 일어날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안수술 잘하는 병원을 선택할 때도 무조건 장점만을 설명하는 병원을 피하고 솔직하고 객관적인 설명을 해주는 곳을 찾아야 하며,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 진 후에 시행을 해야 한다.

노안수술과 백내장수술은 수술방법이나 수술과정은 모두 같고 단지 렌즈의 차이만 있기 때문에 백내장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사가 수술을 집도하는 것이 수술시 만에 하나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현명하게 대처할 가능성이 높다. 이 점 또한 안전한 수술을 위해 체크해 봐야 할 요소이다.

일부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무분별한 노안 백내장 수술로 인해 불만족 케이스도 없지 않지만 노안 백내장 수술 자체는 장점이 매우 많은 수술이므로 신중하게 결정한다면 긴 노년을 안경이나 돋보기 없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어 높은 삶의 질을 누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뉴스페이퍼(http://www.news-paper.co.kr)
다음글 다음 글 : [보도자료]백내장 초기증상과 백내장수술과 노안교정수술의 차이점은? 뒤 로
이전글 이전 글 : [공지사항] 2019년 3월 휴진 안내 목 록